2주전인가 바에 크리스탈님이 오셔서 알게되었던 발보아..
(겁나 멋져서 멍때리고 몇곡이나 보고있었다;;)
멋지다!!
언제쯤 저런 실력을 가질수있을까..;;;
아래는 발보아의 기원에 대해서 퍼옴..
발보아의 기원(서두)
발보아의 시작에 대해서 합의된 결론을 얻기란 쉽지 않다. 많은 춤 연구가들은 발보아가 폭스트롯을 근원으로 하고 있다고 하고, 다른 이들은 찰스턴이나 컬리지 쉐그(Collegiate shag)에서 발전돼 나왔다고 한다. 윌리 데사토프(Willie Desatof), 위대하고 다른 이들과 구별됐던 오리지널 발보아 댄서,는 룸바에서 발전한 것이라고 믿었다.
그 당시에는 많은 다양한 춤들이 있었는데 옛 발보아 마스터들 중 몇 몇은 이들 다른 춤들의 대부분을 이미 알고 있었다. 발보아는 다른 8카운트 춤들과 동일한 방식으로 움직이는 것에서 연관성을 찾을 수 있는 춤이다. 그러나, 6카운트 춤들과는 다르다. 진보는 항상 강력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정확한 근원에 대해서 확신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초기 발보아 댄서들은 동시대의 다른 춤들에서 어느 정도 영향을 받은 것 같다.
무엇이 발보아인가?
두 가지 형태의 발보아가 있다.
발보아(그것의 원래의 퓨어 형태)
클로즈드 포지션 형태로 춤이 완성된 퓨어 발보아는 공간이 제약적이던 전통적인 댄스홀에서 발전했다. 이들 댄스 홀 중에 몇몇은 엄격한 규칙으로 찰스턴의 킥이나 다른 흥분된 춤 동작들을 금지하기 위한 지침이 있었다. 퓨어 발보아는 매우 친밀한 접촉인, 양 파트너가 가슴과 가슴이 붙은 상태로 서서 완전히 허리를 편 자세로 특징지을 수 있다. 절대 파트너와 떨어질 수 없으며, 어떤 스핀이나 턴도 있을 수 없다. 그리고 항상 가슴을 통한 컨택상태를 완전히 유지해야 한다. 이것은 변화하는 동작들을 위해 많은 것을 할애하지 않기 때문에, 퓨어 발보아는 윈칙적으로 매우 단순한 춤이다. 오직 가능한 베리에이션들은 방향을 바꾸는 것과 몇 가지 적은 스텝 베리에이션들이 있다. 이들 일반적인 스텝 베리에이션들은 무릅을 아래로 구부린 상태에서 리듬이나 시선의 변화 그리고 느낌(스타일)으로 표현됐다. 만약 당신이 더 이상 가슴이 붙은 상태가 아니라면 그것은 더 이상 퓨어 발보아가 아니다.
이 춤의 단순성과 움직임의 경제성은 빠른 템포 음악과 매우 잘 어울렸다. 이것은 발보아가 종종 단지 빠른 음악에 추는 춤이라는 잘못된 생각을 만들어 냈다. 사실 많은 오리지널 댄서들은 놀라운 속도의 음악에서 춤을 출 수 있었다. 하지만, 그들은 또한 보다 느린 음악에서 추는 것도 좋아했으며, 그래서 이 춤은 항상 몇몇 부적절하게 느린 음악을 포함한 모든 템포의 음악에서 출 수 있는 춤이었다. 또 퓨어 발보아는 단지 여성들을 만나고 춤추기 원하는 옛날 댄서들에 의해서 이루어졌다고도 이야기되기도 한다.
발스윙(Bal Swing)
그 뒤 몇몇 오리지널 댄서들은 단지 퓨어 발보아만 하는 것에 지쳤고 가슴과 가슴이 닿는 커넥션을 깨게 만드는 보다 멋진 변화있는 동작들을 도입하기 시작했다. 이 형태에서는 어떤 것이든 가능했는데,: 스핀, 턴, 딥, 트릭 그리고 심지어는 에어 스텝들까지도! 허용된 이 모든 것들은 전체적인 스타일, 느낌 그리고 원래의 춤의 정신 안에서 실제로 남아있던 프레임 워크 등을 통해서 가능했다. 명백한 기본 규칙 안에서 이들 오픈 상태에서 하는 패턴들이 눈에 보이는 발보아 풋워크와 결합되었다고 할 수 있다.
언제 이 형태가 Bal Swing 이라는 이름을 정확히 갖게 되었느냐에 대해서는 몇몇 논쟁들이 있었다. 얼마 동안은 많은 사람들이 단지 “Swing” 을 추는 것이라고 언급했었다. 스윙 댄싱의 다른 형태들이 또한 그 당시 다른 장소에서 존재했었는데, 이것들은 분명히 발보아에서 파생돼 나온 것은 아니였다. 그래서 오직 LA 인접 지역의 스윙 댄서들만이 우리가 지금 알고 있는 발스윙을 하고 있었다고 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 춤이 만들어졌나?
발보아는 캘리포니아의 로스 엔젤레스 남쪽 40 킬로미터 떨어진 해안에 위치한 뉴포트 비치의 발보아 반도에서 이름을 따왔다. 이 춤은 파빌리온 비치에서 처음 시작되었고 그 뒤 그 유명한 랑데부 볼룸(The Rendezvous Ballroom)에서 추었다.
춤은 1920년에 개발됐는데 1930년대에 초기에 이름을 얻을 만큼 충분히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이 춤을 추는 것을 처음 본 LA 에서 온 사람들이 “발보아” 혹은 “발보아에서 하는 것”으로 부르기 시작했다. 춤은 샌 패드로, 롱비치, 리돈도 해변, 베니스 해변 그리고 헌팅턴의 해변 리조트 전체에 걸쳐서 해안가에 걸쳐 그리고 마침내 더 넓은 LA 분지까지 퍼졌다.
윌리 데사토프(Willie Desatof)는 “퓨어 발보아는 엄격히 오렌지 카운티(뉴포트 비치를 포함한)에서 춤을 췄었고”, 반면에 발스윙은 주로 로스 엔젤레스 카운티에서 이루어졌다. 매우 적은 사람들이 왔다 갔다 했는데 그래서 그들만은 양쪽 춤을 출 수 있었다.
발보아 파빌리언(The Balboa Pavilion)
발보아 파빌리언(The Balboa Pavilion)은 1905년에 빅토리안 베쓰 하우스로서 모래 땅인 발보아 반도의 작은 만 옆에 세워졌다. 이 건물은 최초의 반도의 의미 심장한 건물이었고 오늘까지도 존재한다. 이것은 전체 로스 엔젤레스 지역에서 온 당일 행락객들을 위한 최신 유행 해변 휴양지로서 발보아 반도의 연속적인 발전의 토대를 닦았다. 1923년 파빌리언(The Balboa Pavilion)은 춤 추기위해 보다 적절하게 만드는 리모델링을 했다. 파빌리언(The Balboa Pavilion)에서 춤의 대중화는 몇 블록 떨어진 더욱 큰 규모의 랑데부 볼룸(The Rendezvous Ballroom)을 짓는 것으로 이어졌다.
랑데부 볼룸(The Rendezvous Ballroom)
랑데부 볼룸(The Rendezvous Ballroom)은 1928년 웅장한 규모로 지어졌다. 이 건물은 가장 많을 때 대략 4000명을 초과하는 수용능력으로 블록의 절반 정도를 점유하는 2층 댄스홀이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춤을 출 수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상상하기 어렵지만 1000 대의 주차공간은 그 전체 규모에 대해서 짐작할 수 있게 한다. 댄스 플로어는 12000 평방 피트였고 무리하지 않고 1500쌍 정도를 수용할 수 있었다. 1층에는 수십 개의 소파들 사이에 64개의 소다 음료수대가 있었다. 댄스 플로어를 둘러싼 위 중2층(1층과 2층 사이)과 발코니에는 50개 이상의 소파와 다른 유사한 소다 음료수대가 있었다. 1935년에 화재로 탔지만 석 달도 안 걸려서 놀랍게도 볼룸을 재 건축했었다.
당시의 유명한 빅밴드들의 대부분이 연주했었는데, 밥 크로스비(Bab Crosby), 헨리 제임스(Harry James), 진 쿠루파(Gene Krupa) 토미 도로시(Tommy Dorsey), 지미 도로시(Jimmy Dorsey), 우디 허먼(Woody Herman), 라이오넬 햄턴(Lionel Hampton), 베니 굿맨(Benny Goodman), 찰리 버넷(Charlie Barnet), 레스 브라운(Les Brown), 기 롬바르도(Guy Lombardo), 테드 루이스(Ted Lewis), 아티 쇼(Artie Shaw), 냇 킹 콜(Nat King Cole), 빙 크로스비(Bing Crosby), 앤드류 시스터즈(Andrews Sisters) 그리고 많은 이들이 있었다. 1938년 까지 루크 매거진(Look Magazine)으로부터 “스윙의 여왕(Queen of Swing)”으로 불리웠다. 1940년 후반에 보다 진보적인 재즈가 점령했고 스탠 캔톤(Stan Kenton)이 잠시동안이지만 볼룸을 소유하기도 했다. 볼룸은 그 뒤 1950년 후반, 60년대 초기에 짧게 “해변 음악(Surf Sound)”이 부활을 북돋기 전에 약간 그 영광이 퇴색됐었다. 슬프게도 랑데부 볼룸(The Rendezvous Ballroom)은 1966년 화재로 완전히 소실됐다.
레이 랜드 스윙어들(The Ray Rand Swingers)
레이 랜드는 로스 엔젤레스와 가까운 컬버 시티(Culver City)의 다이아나 볼룸(Dianna Ballroom)의 매니저였다. 그는 그 자신이 열정적인 댄서였고 그의 볼룸은 당시 잘 추는 댄서들의 선호하는 근거지 중의 하나였다. 그는 많은 최고의 댄서들과 알고 지냈는데 1935년 그들을 하나의 댄스 공연단으로 묶는 것을 결정했다. 이 공연단은 레이의 실제 이름이 레이 랜더지(Ray Randazzie) 였음에도 레이 랜드 스윙어들(Ray Rand Swingers)라고 불리웠다. 특별한 댄스 이벤트들, 대회, 마라톤 등과 같은 것들이 매우 당시에 인기를 얻었고 그는 이들 이벤트에서 이 공연단을 공연시켰다.
이 공연단은 “더 큰 LA(Greater LA) 지역 전체에 걸쳐서 매우 유명해졌는데 그 지역 숭배자들의 의해 “Big Four”라는 별명을 얻었다. 이 네 명의 커플들은 아래와 같다.
Maxie Dorf & Mary McCaslin
Hal Takier & Betty Takier
Lawrence Wise & Lillian Arnold
Gil Fernandez & Venna Cascon
이들은 당시의 가장 빛나는 댄서들로 그들의 높은 에너지가 넘치는 공연으로 감동을 주었다. 그들은 남부 캘리포니아 전체에 바쁜 공연 일정을 가지고 있었고 서쪽 해안의 논쟁이 필요없는 우수한 댄스 공연단이었다. 많은 우수한 연주인단의 공연이 포모나(Pomona)에서 1936년 캘리포니아 스테잇 페어(California State Fair)과 1939년 세계 페어(Worlds Fair)를 포함하여 뒤따랐다. 전국에 걸친 이들의 여행은 화이티 린디 하퍼들(Whitey’s Lindy Hoppers)와 같은 다른 훌륭한 댄서들과 그들을 만나게 했다. 그들은 월드 페어(Worlds Fair)에서 전용의 “댄스 파빌리온” 에서 춤췄는데 당일 공연인 화이티 린디 하퍼들(Whitey’s Lindy Hoppers)이 주요 공연이었다. 이 독특한 월드 페어는 여전히 최고로서 갈채를 받았고 그래서 확실히 몇몇 최고 등급의 재즈연주가 가능했다.
불행하게도, 전쟁은 레이의 사업을 끝나게 했다. 공연은 줄어들기 시작했고 레이는 1939년 후반이나 1940년 초기 근처에서 예약을 중단한거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댄서들은 전쟁 기간 동안에 이따금씩 영화 출연 같은 것으로 공연을 계속 했었다. 막시 도르프(Maxie Dorf)는 미 해군에 들어가서 전쟁 기간 동안에 군복무를 했다. 그러나, 다른 많은 유명인들을 직접적으로 전쟁과 관련된 일들에서 찾을 수 없었다.
오늘날 발보아를 추는 것(Balboa Dancing Today)
오랜 시간 동안 세계의 춤은 대부분 발보아에 대해서 관심이 없었고 매우 적은 분량이 어딘가에서 문서화되었다. 다행스럽게도, 발보아는 “그냥 사라지는 것”을 거부하였고 매우 고립된 지역이지만 결코 죽지는 않았다. 많은 오리지널 댄서들이 그들의 열정을 이어갔고 결과적으로 실비아 사익스(Sylvia Sykes)와 조너선 빅스비(Jonathan Bixby)에 의해서 1980년 초에 재발견되었다. 그들은 몇몇 옛 댄서들을 발보아를 미래에까지 보존하도록 자신들을 가르치도록 설득했다. 이 작업은, 그를 알았거나 그가 추는 보았던 사람들 사이에서 “발보아의 왕(King of Balboa)”로서 광범위하게 갈채를 받던 막시 도르프(Maxie Dorf)와 매우 긴밀하게 이루어졌다. 막시는 마침내 2000년이 휩쓸고 지나가기 전, 90년대 후반에 피어난 새로운 발보아 팬들의 연결 다리로서 춤 추고 가르치는 것을 계속했다.
실비아와 조너선은 이어서 전세계의 발보아 워크샵을 가르치는, 남아있는 댄스 커뮤니티에 그들의 지식을 전달했다. 현재의 발보아는 춤을 보존하고 그것에 대중의 관심을 가져오는데 있어서 엄청난 감사의 빚을 그들에게 지고 있다. 실비아 사익스, 바로 “발보아의 여왕(Queen of Balboa)”로서 그녀의 별명을 얻는 것은 아주 당연하다.
막시의 죽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훌륭한 오리지널 댄서들이 현재까지 살아있다. 윌리 데사토프(Willie Desatof), 할 타키어(Hal Takier) 그리고 바트 바톨로(Bart Bartolo)로 모두가 여전히 활동하고 있으며 매우 열심히 스텝을 밟고 있다. 오늘날의 발보아 무대는 그들이 새로운 세대의 열렬한 댄서들을 보고 돕는데 즐거움을 느끼기 충분하다. 더욱 더 많은 댄서들이 섬세한 퓨어 발아에 흥미를 느끼게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의 무대에서 이루어지는 발보아의 대부분은 실제로는 ‘발스윙(Bal Swing)”이다.
- from Balboa Nation, www.balboanation.com
Copied by http://cafe.daum.net/Balboa
'앙마의 감성 > 락(樂)'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구들과의 어울림이란~ (4) | 2010.07.13 |
---|---|
I went bungee jumping!! (2) | 2009.09.23 |
[Swing] HogtownSwing Balboa (0) | 2009.09.18 |
티스토리 초대장 방출??!! (완료) (47) | 2008.05.19 |
간단 떡볶이~~!! (4) | 2008.05.12 |
즐거운 통화..^^ (2) | 2008.05.01 |
댓글을 달아 주세요